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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Unity

[UnityVR] Oculus Quest2 시작합니다!

by 쁘레레레레레 2022. 6. 1.

기나긴 공백을 지나 몇몇 글들은 썼으나.. 대부분 어중간하게 소식이 없어지거나 비공개로 올려놓았다.

 

이번 역시 그럴 확률이 있지만.... 어쨋든 써보려한다.

 

최근 약 한달간 굉장히 많은 일이 있었다.

 

유니티쪽으론 2D만 다루던 내가 3D에 VR까지 다루게 되었고 특히 VR을 잊을까봐 기록해놓으려 한다.

 

우선 첫 글은 Oculus기준 필요한 에셋들을 위주로 설명할것이다.

 

아참 우선, 프로젝트는 3D로 만들던, VR템플릿으로 만들던 별 상관없다.

간혹 이걸로 고민할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단지 그것들은 초기 세팅을 해줄뿐 결국 고놈이 고놈이고, 오히려 내 경우는 VR템플릿이 더 이상했다.  바탕이 너무 하얗고.. 막.. 눈부셔...

 

 

우선 필요한 패키지는 이러하다..

1. Unity Asset Store - Oculus Integration

2. Unity Package Manager - Open XR ...그리고 뭔가 있었는데..

3. Windows Mixed Reality Feature Tool - Mixed Reality Feature Tool 시작 - Mixed Reality | Microsoft Docs

 

Mixed Reality Feature Tool 시작 - Mixed Reality

HoloLens 및 VR 개발용 MR Feature Tool의 기본 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docs.microsoft.com

 

이후 본인이 무얼 해야하는가 생각을 해야한다.

VR을 PC에 띄울것인가? 아니면 오큘러스에 이식 후 띄울것인가? 혹은 웹에 띄울것인가?

 

처음의 경우 pc빌드 그대로 하면 되느것이고

두번째의 경우 Android빌드를 위해 사용하는 unity hub로 가서 현 버전 수정?해서 android빌드를 위한 추가 설치를 해야하고, 세번째의 경우 두번째와 비슷하게 수정하되, android 빌드가 아닌 WebGL로 빌드하면 되는데....

 

음.. 우선 세가지 다 해본 경험에 의하면, 내 경우 그래픽은 URP와 HDRP둘 다 해보았고, 우선 이 두개는 WebGL로 띄우면 퀄리티가 굉장히 떨어지고 Android로 띄우면 미친듯한 버벅임이 생긴다. (오큘러스 퀘스트2기준)

 

그러므로 PC라는 선택지만 생기더라....

 

 

끝으로 VR코딩시 조금 더 편리하게 하는것은 3D로 코딩을 하되, vr을 고려해서 키 매칭을 위한 전역 클래스를 준비하던가 혹은 ovr 패키지를 그대로 쓰되, define을 이용해 PC와 VR을 범위를 확실하게 나눠주는게 좋다.  국이 짜다면 소금을 넣으면 된다.

 

가장 더러운건 RayCast이다. 이건 다음 글에서 쓸것이고 진짜.... 하.... 아무튼 VR을 회사에서 하는게 아니면 하지마라 진짜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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