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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cocos2d-x

물리에 관하여

by 쁘레레레레레 2020. 1. 31.
  • cocos2d-x 공부하는 학생의 글입니다.
  • 참고 서적 : 핵심강좌! cocos2d-x, 이재환 저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를 하는 수단으로 이용바랍니다.
  • 더 좋은 팁을 적어주시면 공부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D

 

대충 구성은 끝났고, 이제 세계에 중력을 만들어주고 그에 의한 충돌계산을 해야한다.

처음엔 참고서적을 통해  box2d로 구현을 했다.

하지만 예상보다 난관이 많았다.

 

첫번째로 제대로된 예시가 나오지 않은점. 

- 타일셋 관련에서는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방식의 2d게임이였고, 이동 관련에서는 내가 원하는 횡스크롤은 맞았지만 바닥의 개념이 없었고, box2d에서는 없었다.

 

두번째로 box2d의 예시 부족

- 전공자였지만 따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적은 없고 예시는 안보이고, 그야말로 사막에서 걷는 기분인데,

box2d 파트엔 한글로 검색해도 나올만한 단순한 내용만 가득해서 의미가 없었다.

 

결국 내가 만든 횡스크롤 타일맵이 단순한 일자가 아닌 장애물도 있고 오르고 내려가는 방식이었기에

tiledMap에서 오브젝트로 구간마다 값을 지정해 가져와서 써보기도 했지만 헛점은 많았고 허술했다.

때문에 TexturePacker를 만든 곳에서 Physics Editor라는 프로그램 역시 만들었기에 사용해보았는데

조금 이해를하니 할만했다.

 

예제도 매우 간단해보이면서도 알찼다.

눈에 익은 SpinningPeas 이것저것 건드려보느라 넣어보았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했다.

 

사용법 ::

눌러서 확인

짤에서 순서대로 보여줬지만 글로 풀어쓰자면

1. 좌측 스프라이트 공간에  물리적용을 원하는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해서 넣어준다.

2. 짤과 같이 마법봉을 눌러준다.

3. Tolerance는 여기서 허용오차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되는데, 값이 높을수록 점 갯수가 적어서, 허용 오차가 커지고,

반대로 값이 낮으면 낮을수록 점과 점 사이가 좁아서 허용오차가 작아진다.

Vertexes는 꼭짓점이란 의미로 값이 크면 클수록 더욱 더 세밀해진다.  언리얼 배운 보람이 있다.

 

이후 ok를 누른 후 저장하고 publish를 해주면 plist가 나온다.

만일 xml파일로 export가 되면 우측에 exporter를 cocos2d-x로 맞춰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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