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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cocos2d-x

physics editor & sprite sheet

by 쁘레레레레레 2020. 1. 31.
  • cocos2d-x 공부하는 학생의 글입니다.
  • 참고 서적 : 핵심강좌! cocos2d-x, 이재환 저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를 하는 수단으로 이용바랍니다.
  • 더 좋은 팁을 적어주시면 공부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D

 

공부를 하다가 궁금해졌다.

physics editor로 plist를 만들어 스프라이트 끼리 충돌은 구현해 줬는데..

내가 원하는건 단순히 과일을 떨어뜨린는게 아니다.

 

캐릭터를 움직이는게 목표인데...

physics editor의 document라던가 tutorial쪽을 뒤져봐도 그와 관련한건 안나온다.

 

내 캐릭터는 걸을때만 4개의 이미지가 필요하다.

공격,점프,피격,떨어지는 폼,죽음 등등 스프라이트 이미지가 많은데

설마 하나하나에 전부 입혀줘야하나? 싶다가도 그러면 cpu연산만 많이 들어가는데다

box2d에 의한 질량 계산값도 변한다고 알고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여기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캐릭터가 있다.

사진과 같이 마법봉으로 주변을 따준 뒤 우측 빨간 박스에 + 표시를 눌러 애니메이션을 구성할 스프라이트를 전부 추가해준다.

 

문제는 이때부턴데,

여길보면 다리만 봐도 제각각이라 첫 이미지를 대표로 따준 이 상황에서는 판정?이 이상하게 된다.

위 짤처럼 분명 캐릭터는 달리고있는데 충돌판정은 그대로다.

 

그래서 마법봉으로 다시 손봐줄 예정인데, 방식은 다소 다르다.

 

여기서 주목해야할곳은

Animation Phase와 Frame mode이다.

한장이 아닌 여러장을 추가해주면 추가로 나타나는 옵션인데

Animation Phase를 조절해 각 스프라이트를 볼 수 있고

Frame mode로 어떤식으로 입힐지 정하는것인데

Single Frame은 무시하고

intersection / union이 있다.

 

intersection은 모든 스프라이트에서 겹치는곳만 입혀준것.

union은 모든 스프라이트를 커버 가능할 정도로 입혀준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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