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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Unity

[Unity Tips #1] 유니티 팁정리 1 (작성중)

by 쁘레레레레레 2023. 4. 8.

유니티 팁 정리를 위한 공간입니다.

 

두서없이 적을것이고

예전에 프리뛰면서 얻었던 지식,

현재 회사에서 얻는 지식,

또 투잡뛰며 얻은지식

등등 종합해서 짬뽕되어 올라올 것입니다!

 

아마도 정리는 글 하나가 작성 완료라고 태그가 달린 이후 정리를 할 것이고 이곳이도 링크를 하나씩 달 예정입니다 !

 

- UI

 앵커포인트를 가운데가 아닌 다른곳으로 잡는다. 그런 후 x,y값을 이동해준다.  (해상도 대응)

 

 Canvas에서 Canvas Scaler에서 Screen Match Mode를 Expand로 해야 마음이 편하다. (해상도 대응)

다만, Portrait 형식으로 즉 세로로 세워서 게임을 하는 방식에선 Match width or height로 해서 비율 조절하는게 더 좋을떄도 있다.

 

UI는 Canvas에서 RenderMode를 Screen Space - camera로 잡고 따로 카메라로 뺴주는게 좋을때가 많다.

특히 위 팁은 VR 회사에서 일할때 얻은건데, 현 회사에선 사용을 안하더라..  진짜 뺴두는게 좋음.  갑자기 잘 하다가 빼려고하면 골치아프다.  반면 미리 뺴두면 굳이? 싶어도 손해보는건 없다.

 

RenderTexture를 사용하면 진짜 상상 이상의 다양한 방법들이 가능하다. 이건 너무 많아서 ..

 

- 이벤트 시스템

- 이벤트시스템을 쭉 공부하는걸 추천한다. 현재 나도 일부분밖에 쓰지 않지만, 이정도로도 굉장히 불필요한 행동들을 줄일 수 있다..!

 

- 그리기용 에셋

RealTime Painting | Tutorials | Unity Asset Store

 

RealTime Painting | 자습서 | Unity Asset Store

Use RealTime Painting from CodeArtist.mx to elevate your next project. Find this & more 자습서 and template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 해당 에셋은 픽셀에 직접 떄려박는 방식이 아닌, 촉(?)을 해당 색상으로 인스턴스화 시키면서 일정 드로잉 수가 넘어갔을때, 해당 색상을 텍스쳐에 입히는 방식이다.

때문에, RenderTexture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하며, 환경에 따라 촉이 부드럽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드로잉할때, 만일 특정 메쉬 오브젝트라면 반드시 Mesh Collider에 Convex는 체크하지말자.

 

저장 관련해서는 이미 TexturePainter하단에 있다. 만약 '잘 안되는데요?'하면 그건 당신이 코드를 전혀 읽을 줄 모른다는 뜻이다.

 

참고로 난 그게 마음에 안들어서 따로 구현했다.

 

- 포톤

[Unity] 포톤 룸리스트 / 룸에 있을때 룸 리스트 가져오기(RoomListUpdate) (tistory.com)

 

[Unity] 포톤 룸리스트 / 룸에 있을때 룸 리스트 가져오기(RoomListUpdate)

먼저 포톤에서 룸리스트를 가져오는 일반적인 방식이다. Network.cs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Photon.Pun; using Photon.Realtime; public class Network : MonoBehaviourPunCallbacks

jacobjea.tistory.com

방 - 방으로 이동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현재 내가 알고있는 바에 의하면, 포톤의 로비는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로비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요즘 게임은 대부분 로비에서 유저끼리 있다가 룸에 들어가서 게임을 하는 형식인데,

 

그러면 룸에서 룸으로 건너가야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야한다.

하지만, 포톤은 옛버전에서 지원하던 룸에서 리스트를 조회하던 기능을 없애버렸고, 이는 개발자들의 고충으로 남았다.

아니 진짜 왜 그런거지?

아무튼 나도 회사에서 관련 정보를 찾다가  위 블로그 주인장분의 지식덕에 살았다.